간혹 로컬 환경에서 개발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상황에 마주하게 됩니다.
- 로컬에선 정상이지만 막상 실제 서버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 노트북의 심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 느린 빌드 속도
- Windows PC에서 리눅스, ARM 라이브러리 충돌
- 보안 상 사내망 외부로 가져갈 수 없는 소스 코드
- 기타 등등…
이러한 모든 문제들을 VS Code의 확장 프로그램인 Remote SSH를 통해 해결해보세요.
VS Code Remote – SSH는 SSH 접속이 가능한 머신이라면 어디든 VS Code 서버를 배포하여, 폴더와 파일을 마치 로컬 환경에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기존의 익숙한 로컬 환경에서 개발하면서도 더 많은 컴퓨팅 성능을 보유한 서버에서 테스트와 디버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emote SSH의 주요 이점 5가지
- 고성능 빌드 테스트
- 로컬에서는 수 분 걸리던 작업을 수 초로 단축
- 소스 유출 차단
- 코드가 서버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음
- 운영 환경 동일화
- Windows에서도 리눅스, ARM 그대로 재현
- 초간단 온보딩
- SSH 키만 등록하여 신속하게 개발 시작
- 프로젝트 격리
- 의존성, 버전 충돌 등 위험 최소화
다음으로 Remote SSH 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Remote SSH – 서버 연결

- Visual Studio Code 플러그인에서 “Remote – SSH“를 검색 후 설치합니다.

- 좌측에 “원격 탐색기“라는 모니터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 Command + Shift + P를 누르고 “Remote-SSH: Add New SSH Host…“를 클릭합니다.

- 검색 창에 SSH 명령어를 통해 서버에 SSH 연결을 수행합니다. (또는 로컬 내 원격 ssh config 파일 설정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 SSH 연결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좌측 메뉴에 원격 접속 서버가 표시됩니다.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합니다. (창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VS Code 창으로 연결됩니다.)

- 원격 서버의 유저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서버에 사용자가 사전 설정되지 않았다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곧바로 접속됩니다.)

-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서버의 폴더 및 파일들이 로컬 환경처럼 나타납니다.

- 로컬 환경과 마찬가지로 서버에 여러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결을 종료할 때는 좌측 하단의 SSH 연결 버튼을 클릭하고 “원격 연결 닫기“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Remote SSH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Remote SSH를 사용하여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빌드, 테스트, 디버깅을 서버에서 직접 수행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추가적으로 안전한 소스 관리, 여러 사람이 동일한 운영 환경과 실행 조건을 통해 더욱 향상된 개발 경험을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