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S3 Express One Zone 스토리지 클래스

안녕하세요. 이동하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AWS 2023 re:Invent에서 발표 했던 S3 Express One Zone 스토리지 클래스에 대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S3 Standard를 쓰면서 데이터 액세스 속도에 대해 애로사항이 있었다면 한번쯤 고려해 볼만한 스토리지 클래스인 거 같습니다.

부가적인 설명을 하자면 S3는 AWS에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S3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렴하고 확장성이 유연한 AWS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S3는 거의 무한한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SL을 통한 안전한 데이터 전송 및 다중 위치에 걸친 데이터 중복 저장을 통해 데이터 보호를 강화합니다. 멀티 파트 업로드를 통해 빠른 속도로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WS 기술 블로그

S3 Standard  스토리지 클래스와 S3 Express One Zone 스토리지 클래스의 차이점

AWS S3 Standard 스토리지 클래스와 S3 Express One Zone 스토리지 클래스는 데이터 저장 방식과 성능, 비용 측면에서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들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저장 방식
– S3 Standard : 여러 AWS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s)에 걸쳐 데이터를 저장하고 복제하여 높은 내구성과 가용성을 제공합니다.
– S3 Express One Zone : 데이터를 단일 AWS 가용 영역 내에만 저장합니다. 해당 가용 영역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데이터 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성능
– S3 Standard :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적합한 성능과 지연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양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에 대해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S3 Express One Zone : S3 Standard 대비 데이터 접근 속도가 최대 10배 빠르며, 비용도 최대 50% 절감됩니다. 현재 가장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 클래스입니다.

비용
S3에 관련된 Standard와 Express One Zone에 대한 비용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AWS에 명시되어 있는 가격입니다.

AWS에 명시된 가격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PUT, COPY 요청 / GET, SELECT 요청을 각각 하루에 10만 번을 요청한다고 하고 평균적으로 스토리지 저장을 1TB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래 한 달 비용 계산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3 Standard, S3 Express One Zone 월 비용 계산 (도쿄 리전)

표를 살펴보시면 요청 비용에서는 많이 쓸수록 S3 Express One Zone이 더 비용 최적화가 되고 있으며 스토리지 저장 비용은 저장 용량이 많을수록 S3 Standard가 더 비용 최적화가 많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 달 기준으로 약 38% 절감된 비용으로 S3 Express One Zone을 쓸 수 있었습니다. 아직 한국 리전에 S3 Express One Zone 클래스가 출시를 안하여 도쿄 리전에서 비용 최적화를 한 모습입니다.

S3 Express One Zone 비용을 더 효과적으로 쓰는 법
S3 Express One Zone을 비용 최적화로 쓰기 위해서는 많은 INPUT, OUTPUT(요청) 즉, Request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석이 완료된 데이터는 삭제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쓰이면 더 효과적인 비용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생각보다 두 클래스의 월 저장비용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저장을 최소화하고 PUT/GET 요청을 더 많이 하게 된다면 S3 Express One Zone 클래스가 S3 Standard 대비 최대 약 50% 절감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사례
– S3 Standard : 높은 내구성과 가용성이 필요한 일반적인 스토리지 요구 사항에 적합합니다. 웹사이트 콘텐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백업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 S3 Express One Zone : 지연 시간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머신러닝(ML) 트레이닝, 실시간 분석이나 게임 서버에 이상적입니다. 단일 가용 영역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문제가 없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현재 오늘(4월) 기준 S3 Express One Zone의 사용 가능 리전은 서울 리전은 없습니다.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레곤), 아시아 태평양(도쿄) 및 유럽(스톡홀름) 리전이 사용 가능하며 향후 다른 리전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연동 가능한 서비스로는 Amazon SageMaker Model Training, Amazon Athena, Amazon EMR 과 AWS Glue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S3 Standard 스토리지 클래스와 S3 Express One Zone 스토리지 클래스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예산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의 중요성, 가용성 요구 사항, 비용, 성능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알려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