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Deadline Cloud, 이제 Unreal Engine 지원: 렌더링 자동화의 새로운 기준
최근 AWS는 Deadline Cloud 서비스에서 Unreal Engine을 공식 지원하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VFX 및 기타 고품질 시각 자료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팀은 보다 간편하고 유연하게 대규모 렌더링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최신 버전인 Unreal Engine 5.4, 5.5, 5.6과 연동되며, 이를 통해 수작업으로 구성하던 복잡한 렌더링 인프라 운영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nreal Engine과 Deadline Cloud 연동 방식
이번에 추가된 통합 기능은 Unreal Engine 내의 Movie Render Queue 기능과 연계되어, 사용자가 직접 AWS Deadline Cloud에 렌더링 작업을 제출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리적 하드웨어를 확충하거나, 작업 큐를 수동으로 조절하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볼 때 효율성과 확장성이 크게 향상된 구조입니다.
이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를 포함합니다:
- Unreal Engine의 Movie Render Queue에서 직접 작업 제출
- AWS Deadline Cloud가 작업 접수 및 관리
- 요구되는 컴퓨트 리소스는 자동으로 프로비저닝 및 확장
- 모든 컴퓨팅 리소스는 서브미션 시점 기준으로 동적으로 작동 및 비용 최적화
이와 같은 구조는 특히 렌더링 워크로드가 시간에 따라 급증하거나, 전 프로젝트 기간 동안 일정하지 않은 경우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중소규모 스튜디오는 몇 시간에서 며칠 간 렌더링 리소스가 필요하지만, 이후에는 대부분의 인프라가 유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Deadline Cloud는 작업량에 맞게 자동 확장하며 불필요한 비용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활용 가이드 및 사례
Deadline Cloud와 Unreal Engine을 함께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WS 계정이 필요하며, Deadline Cloud 콘솔 및 해당 GitHub 저장소에서 제공하는 가이드에 따라 Unreal 환경에 Submitt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별도의 컴퓨트 인프라를 직접 구성하지 않아도 Movie Render Queue에서 ‘렌더 제출’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작업이 클라우드 상에서 처리됩니다.
다음과 같은 실질적인 활용 사례가 가능합니다:
- 게임 트레일러 영상의 대량 렌더링 자동화
- VR 콘텐츠의 초고해상도 실사 렌더링
- 방송용 CG 자료의 빠른 배포 및 제작 파이프라인 연결
자동 확장과 비용 최적화 기능을 통해, 정해진 마감일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높은 활용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불필요한 인프라 준비 시간 없이 바로 렌더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DevOps 측면에서도 효율적입니다.
지원 가능 리전과 배포 정보
현재 AWS Deadline Cloud 서비스가 제공되는 모든 AWS 리전에서 Unreal Engine 통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버전 업데이트 시 즉시 지원 환경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상세 배포 가이드 및 코드 예시는 GitHub 저장소에서 제공되고 있어 빠른 테스트 및 프로덕션 도입이 가능합니다.
결론
이번 AWS Deadline Cloud와 Unreal Engine의 연동은 복잡한 렌더링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자동화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진전입니다. 특히, 시각 효과의 품질 경쟁이 치열한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고속 렌더링과 탄력적 리소스 관리를 지원하는 이러한 구조는 미래 콘텐츠 제작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전망입니다.
https://aws.amazon.com/deadline-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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